본문 바로가기

반려동·식물

고양이 종류 및 특징 (7)

요즘엔 반려묘를 키우시는 분들이 많이 늘었는데요, 키우시기 전 고양이의 특성에 대해 파악하신다면 키우실 때 조금 더 수월하실 겁니다.


오늘은 고양이의 종류 및 특성(7)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노르웨이 숲 고양이 (Norwegian forest cat)


출생지는 노르웨이이고, 수백 년의 세월을 거치면서 북유럽의 추운 자연을 견딜 수 있게 진화한 종입니다.

노르웨이어로는 'Norsk Sogkatt'라고 부르고, 숲(Skog)과 고양이(Katt)를 합성한 말로 숲고양이를 의미합니다.

1970년대에 품종으로 인정을 받았고, 미국에는 1979년에, 영국에는 1986년에 전해졌으며 호주와 일본 등에는 1990년대에 이르러서 전해졌습니다.


겁이 없고 독립적이며 사람을 잘 알아봅니다.

또한, 활동적인 놀이를 좋아하며 호기심이 많아 다른 집고양이들과 다르게 목줄을 메고 산책을 하기도 합니다.


털은 중장모종이고, 부드러운 질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빽빽한 속털이 바람과 눈을 막아줘 보온 기능을 하며, 기름기 있는 겉털이 방수 기능을 해줍니다.

털이 잘 뭉치지 않기때문에 일주일에 1~2회 빗질을 해주시면 됩니다.



2. 시베리아 고양이 (Siberian cat)


출생지는 러시아이고, 1960년대 이전부터 러시아 외곽지역에서 오랫동안 서식해온 종으로 여겨집니다.

농장에서 쥐를 잡는 역할을 하였고, 이후 사람들이 도시로 이주하게 되면서 시베리아 고양이가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다른 종에 비해 활동성이 높고, 집 밖에서 활동하는 것을 좋아하며 독립적입니다.

또한, 수컷과 암컷의 유대감이 강해 쌍을 이루게 되면 더욱 잘지내며, 수컷과 암컷은 함께 새끼를 양육합니다.


털은 중모종이고, 일년에 1~2회 털갈이를 하며, 겨울에는 속털이 빽빽하게 자랍니다.



3. 재패니즈 밥테일 (Japanese bobtail)


출생지는 일본이고, 약 천년 전 중국 또는 한국에서 일본으로 넘어간 고양이의 후손으로 추종되는 종입니다.

미국에 1986년에 전해졌고, 1976년 국제고양이애호가협회(CFA)에 독립 품종으로 승인 받았습니다.


일본에서는 행운을 가져다주는 고양이라 믿어왔고, 번창을 기원하는 앞발을 흔드는 고양이 장식물인 마니키네코(まねきねこ)의 모델이기도 합니다.


성장은 빠른 편이고, 체질적으로 건강하며 머리가 좋고 활발합니다.

또한, 놀기를 좋아하며 물놀이를 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아이와 노는 것을 좋아하는 종으로 아이가 있는 가정에서 키우시기에도 적합한 종입니다.


털은 단모종이고, 흰 바탕의 털에 붉은색과 검은색의 어루러져 있습니다.



4. 아메리칸 와이어헤어 (American wirehair)


출생지는 미국이고, 1960년대 뉴욕에서 태어난 흰색과 붉은색이 섞인 수컷고양이가 최초의 조상으로 돌연변이로 인한 곱슬거리는 털을 가지고 있습니다.

외형은 아메리칸쇼트헤어와 비슷합니다.


활발하고 영리하며 독립심이 강합니다.

또한, 장난을 좋아하고 주인을 잘 따르지만 다른 고양이들을 지배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털은 중모종이고, 곱슬곱슬하며 거친 질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털빠짐은 적은 편이라 기관지가 약하신 분들께서 키우시기에 적합한 종입니다.


주의하실 점은  지성 피부를 가지고 있기때문에 다른 고양이 종보다 목욕을 조금 더 자주 시켜주시기 바랍니다.



5. 아메리칸 쇼트헤어 (American shorthair)


출생지는 북아메리카이고, 17세기에 영국에서 북아메리카 대륙으로 건너온 청교도들이 배의 쥐를 잡는 용도로 태워 데려와 유래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후 이 고양이를 미국 원산의 고양이와 교배시키며 현재의 아메리카쇼트헤어가 탄생하였습니다.


쾌활하고 낙천적이며 온화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겁이 없으며 온화하고 애정이 많으며 아이들과도 잘 어울려 지냅니다.


털은 단모종이고, 광택이 나는 털이 온 몸에 빽빽하게 나 있습니다.

털의 굵기는 계절에 따라 변합니다.

털이 굵고 빽빽하기 때문에 일주일에 2~3회 정도 빗질을 해주시면 됩니다.



6. 맹크스 고양이 (Manx cat)


출생지는 아일랜드와 영국 사이에 있는 맨섬(Isle of Man)으로 추정되지만, 확실하진 않습니다.

'맹크스(Manx)'라는 명칭은 산지의 이름에서 유래되었습니다.


17~18세기 경 한 무역상이 맨섬(Isle of Man)에 들렸다가 두고 간 고양이 중 우연히 꼬리가 짧은 돌연변이 고양이가 태어나고, 그 고양이가 해당 지역 토착 고양이가 되었다는 설이 가장 유력합니다.



1988년에는 맨섬(Isle of Man)에서 맹크스 고양이를 새긴 동전과 유표를 발행할만큼 맨섬(Isle of Man)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고양이입니다.


맹크스 고양이의 가장 큰 특징은 꼬리가 없는 것이고, 유전적인 요인에 의한 것입니다.


온순하고 활동적이며 주인에 대한 애정이 깊습니다.

또한, 친화력이 좋아 다른 동물과도 잘 어우리고 아이들과도 잘 어울려 지냅니다.


털은 속털과 겉털로 나뉘는데, 속털은 단모종이고 겉털은 장모종입니다.





고양이 종류 및 특징(7)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