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식물

공기정화식물 뱅갈고무나무 정보 및 뱅갈고무나무 키우기

 

봄이 되면 미세먼지로 인해 외출이 꺼려지고, 환기시키는 것도 어려울 때가 많죠.

 

그래서인지 많은 분들이 요즘 공기정화 식물을 많이들 찾으시는데요,

집안에 공기정화식물을 두면 미세먼지 제거 효과와 인테리어 효과가 함께 있어

공기정화식물 화분 하나쯤 집에 두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뱅갈 고무나무의 원산지는 인도, 파키스탄, 스리랑카 등이고,

인도에서는 풍요와 장수의 상징으로 신성시한답니다.

 

뱅갈고무나무는 뽕나무과에 속하는 나무로 열대 아시아에 많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뱅갈고무나무는 공기정화식물로 새집 증후군의 원인인 벤젠과 포름알데히드를 제거하는 능력이 뛰어나고,

초미세먼지를 67%나 감소시키는 결과가 있을 만큼 미세먼지를 흡수는 능력이 뛰어나며,

악취제거 능력이 우수한 식물입니다.

 

오늘은 공기정화식물인 뱅갈고무나무 정보 및 키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온도 및 환경

 

뱅갈고무나무는 반양지 또는 반음지에서 키우는 것이 좋고, 최적의 생육온도는 21~25˚C 정도로 유지해 주시면 됩니다.

발코니에서 화분을 놓고 키우신다면 추운 겨울철에는 화분을 실내로 들여놓으시고, 주변 온도를 최소 13˚C 이상으로 유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뱅갈고무나무의 광도는 800~10,000 Lux를 요구하는데 이는 중간 이상의 높은 광도로, 거실 창 측이나 햇빛이 잘 드는 발코니에서 키우시는 것이 좋습니다.

 

태양광선을 좋아하는 식물이기 때문에 여름철에는 실외에서 직사광선을 쬐어주면 잎의 마디사이가 짧고 광택이 나게 됩니다.

 

뱅갈고무나무의 경우 봄부터 가을까지 고형비료를 2개월에 한 번씩 비료분이 끊어지지 않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2. 물주기

 

뱅갈고무나무는 습한 것을 싫어하는 식물로 화분의 흙 표면이 말랐을 때 물을 듬뿍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철에는 일주일 간격으로 주시면 되고 겨울철에는 이주일 간격으로 물을 주시면 됩니다.

여름철에 물을 준 후 잎에 물방울이 묻어있는 채로 햇빛을 쪼이면 잎이 데이는 경우도 있으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물이 충분히 빠져나갔다 싶을 때 통풍이 잘 되는 곳으로 옮겨 흙이 잘 마르도록 해주시면 됩니다.

 

화분에 물을 주실 때에 주의하실 점은 물조루에 물을 받아 비를 맞듯이 천천히 주셔야 합니다.

한꺼번에 많은 양의 물을 부어버리면 흙의 밀도가 낮은 곳으로 물골이 생겨 물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근원 부인 뿌리가 말라죽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분갈이

 

뱅갈고무나무는 뿌리 발육이 왕성한 나무이고,

가지에서 나온 공기 뿌리가 아래로 늘어지면서 땅에 닿아 뿌리를 박게 되면 새로운 줄기가 되는 식물로

봄에는 분갈이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분갈이 화분은 넉넉한 크기의 화분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분갈이를 하실 때 뿌리가 다치지 않도록 조심히 꺼내 주시고, 

화분 밑으로 자란 뿌리가 흙과 엉켜있을 경우 뿌리의 생육상태를 보고 어느 정도 잘라내주셔도 무방합니다.

 

첫 분갈이일 경우 몸살을 할 수 있으니

기존의 흙을 50% 정도와 마사토를 섞어 분갈이 흙 또는 퇴비도 함께 적당히 섞어주시면 더욱 잘 자랍니다.

 

또한, 뱅갈고무나무는 관수가 잘 되어야 하는 식물이기 때문에 관수가 잘 되는 흙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참고하실 점은 분갈이 후 바로 물을 주게 되면 식물에 염증이 생길 수 있고,

식물에 염증이 있는 상태에서 물을 주게 되면 식물이 몸살을 앓을 수 있기 때문에 분갈이 후 물을 바로 주시는 것보다 분갈이 2~3일 후 물을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뿌리가 활착 하는 시기인 한 달 동안은 영양제는 주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잎꽂이

 

뱅갈고무나무는 는 물꽂이가 가능한 식물입니다.

 

 물꽂이란 식물의 줄기나 잎을 물에 일정기간 담가 두어 뿌리를 내리게 한 후에 뿌리가 난 후 흙에 옮겨 심는 것입니다.

 잎을 잘라 물에 담가 둘 경우 물에서 뿌리가 자라게 됩니다.

 

뱅갈고무나무의 가지를 잎꽂이를 할 경우 증산량을 줄여주기 위해 잎의 반을 잘라 잎꽂이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잎이 잘린 시점부터 뱅갈고무나무의 잎은 새 뿌리와 새 잎을 내기 위한 작업에 들어가는데요, 뱅갈고무나무의 자른 잎을 충분히 말린 후 꽂이를 하셔야 성공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식물의 생장점은 잎 끝에 있는데, 잎꽂이를 하실 때 잎의 아랫부분보다 생장점에 가까운 윗부분의 잎을 잎꽂이하는 것이 더욱 결과가 좋습니다.

 

잎꽂이 모체를 너무 일찍 떼어내게 되면 성장이 느려지고, 모체와 함께 둘 경우 모체의 남은 양분이 새 잎으로 가기 때문에 잎꽂이를 한 뱅갈고무나무의 모체를 1년 정도 아기 잎과 함께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5. 가지치기

 

고무나무류는 가치지기를 할 경우 하얀 수액이 나오는데 이 때문에 가지 치는 것을 망설이는 분들도 계십니다.

하지만 나무는 가지치기를 해줘야 하기 때문에 꼭 해주시기 바랍니다.

 

뱅갈고무나무의 가치지기는 전체 수형을 고려하여 웃자란 가지 또는 앞으로 뻗는 가지, 엇갈리게 자라는 가지, 아래로 자라는 가지를 잘라주시면 됩니다.

 

 

미세먼지 제거 능력과 공기정화능력이 뛰어난 식물인 뱅갈고무나무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